본문 바로가기
아이와 함께

아이 영어교육 로드맵2 : 유아 영어 동화책 추천 리스트 (클래식북/칼데콧 수상작/아마존 베스트, AR지수)

by 이제이제이 2023. 1. 24.
반응형

아이에게 보여주기 좋은

영어 동화책 추천 리스트

 

이번 포스팅은 아이 영어교육 로드맵 2탄

저번 포스팅을 하면서 아기 영어 전집을 많이 알아봤지만 눈에 들어오는게 없었어요. 그나마 노부영 같은게 젤 나아보였지만 그마저도 유투브로도 충분히 대체가능할 것 같은 생각..

그래서 저는 당분간 전집없이, 픽쳐북이랑 유투브 활용해서 노래랑 단어 정도만 알려주고, 영어 원서 동화책을 많이 읽어주기로 결정했어요.

그러다 아이가 좀 크면 ​<Elephant & Piggie>, <ORT>, <디즈니 잉글리쉬 리딩 클럽> 같은 책들 순서대로 들여서 많이 읽어보려고요. 이렇게 책육아의 길을 떠납니다...ㅋㅋ 물론 애가 싫다하면 할 수 없고요ㅎㅎㅎ

무튼 그래서 이번엔 어떤 영어 동화책이 좋은지 궁금해서 이리저리 찾아봤는데, 특히 이번에 찾아본건 외국에서 추천하는 영어 동화책 리스트라 미국 아이들은 실제로 어떤 책을 읽는지, 우리는 어떤 책을 읽히면 좋을지에 대해 좋은 참고가 된 것 같아요.


먼저 어린이들이 보는 픽쳐북(0~5세 아이들용 간단한 내용의 영어 동화책) 은 크게 세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픽쳐북이 뭔지 챕터북이 뭔지 잘 모르신다면 요기로 : https://blog.naver.com/eeejjjjjj/221714003290)

1. 클래식북

Best children's books / Timeless classics for kids

 
 

오래 전 부터 미국 아이들이 읽어온 전통책으로,

영어 동화책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이 읽기 좋은 동화책이에요.

예를 들면 The Very Hungry Caterpillar, Love You Forever, Brown Bear, Brown Bear, What Do You See? 등이 있고, 타임지나 미국 공립 도서관에서 추천 도서 목록을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타임지 선정 <100 Best Children’s Books>

스코츠데일 공립도서관 선정 <Top 100 Children’s Picturebooks>

https://www.scottsdalelibrary.org/youth/100-best-picturebooks

리스트를 보니까 제가 이미 가지고 있는 책들도 좀 있고 여기저기서 많이 봤던 유명한 책들, 그리고 아마존 베스트에 올라있는 책들이 많아요. 저는 이 두 리스트 비교해보고 겹치는 책들로 먼저 읽어주려고 해요.

참고로 위 두 리스트에 올라있는 책들은 대부분 AR 0.5 이고, 두 리스트는 한데 모아서 조만간 구글시트 공유할게요! (이 포스팅에 수정추가 해 놓을 예정ㅋㅋ)

 

2. 칼데콧상 수상작

Caldecott Medal & Honor Books

 
 

유명한 원서들을 보다보면 금딱지, 은딱지가 붙은 책들이 있는데 이게 바로 칼데콧상을 수상한 책이에요.

칼데콧상은 그림책의 노벨상으로도 불리며, 매년 여름 미국 도서관 협회 분과인 미국어린이도서관협회에서 그해 가장 뛰어난 그림책을 쓴 사람에게 주는 문학상인데요, 문학은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 이라는 말이 있듯이 앞서 소개했던 '베스트북' 과는 또 다른 중요한 가치가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죠.

유명한 책으로는 Where the Wild Things Are, Don't Let the Pigeon Drive the Bus!, Wolf in the Snow 등이 있고 수상작 리스트는 아마존, 구글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 > Books > Caldecott Medal 페이지

<칼데콧상 동화책 리스트>

참고로 저는 Pigeon Book 중 몇 권이랑 Elephant & Piggie 시리즈 전권 가지고 있는데 아직 2~3살 아이들에게는 내용 이해가 어려운 것 같아요. 유머코드를 아직 모른달까.. 4살 정도는 되어야 재밌게 읽을 것 같네요-.-ㅋㅋ

 

3. 아마존 베스트

Amazon editors' best books by age

이건 개인적으로 꼽은 카테고리인데 아마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Best books 리스트에 좋은 동화책이 많더라구요.

요즘 시대는 구글과 아마존이 지배한다고 과언이 아닐 정도라 저는 주로 아마존에서 많이 서치하는 편이에요. (아마존에서 추천하는 best books 리스트 보면 앞서 소개했던 클래식북, 칼데곳 수상작과 많이 겹치기도 해요)

책을 많이 읽는 아이라면 아마존 > Book 페이지에서 연령대에 맞는 인기있는 책들을 읽혀도 좋을 것 같아요.

epilogue

AR지수로 영어 동화책 고르기

마지막으로 정보 하나 더!

저는 인터넷으로 영어 동화책을 살 때 글밥이 얼마나 많은지, 단어나 문장 수준은 우리 아기에게 적당한지 고민이 됐는데요, 이를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AR지수' 라는 좋은 가이드라인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 AR 지수 (ATOS Book Level)

미국 르네상스 러닝사에서 문장의 평균 길이, 단어 길이, 어휘 수준, 단어 수를 종합해서 만든 도서 난이도 수치.

AR지수는 위 사이트에서 제목으로 검색할 수 있고 0 ~ 9.0+ 의 숫자로 표시되어 있어요.

AR 1 미만은 영유아 & 미국 킨더 정도의 아이들이 읽는 책이고, AR1은 미국 초등학교 1학년, AR2는 초등 2학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AR 3.4 라고 하면 미국 초등학교 3학년 4개월 정도 되는 아이들에게 적당한 난이도의 원서라고 생각하면 될거에요.

집에 있는 책들의 AR 지수가 궁금해서 몇 권 찾아보니 대부분이 AR 0.5 였어요ㅎㅎ

 

The Very Hungry Caterpillar / AR Pts: 0.5

Goodnight Moon / AR Pts: 0.5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ㅎㅎ

다음엔 Elephant & Piggie 시리즈 후기를 써봐야겠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