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물건

굿윌스토어 옷 기부 후기 (vs.옷캔, 아름다운가게)

by 이제이제이 2020. 12. 11.
반응형

굿윌스토어 옷 기부 후기

당근마켓에서 육아용품을 엄청 잘 사고 파는 요즘.

아기 물건들은 형형색색이라 인테리어도 너무 해치고 부피도 은근 커서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데 그런 육아템들을 사용 시기가 지나자마자 집에서 처분하고 나니 공간도 넓어지고 속도 후련하고 너무 좋다. 아 이래서 사람들이 그렇게 버려라 버려라 하는구나! (신박한정리ㅋㅋ)

 

 

 

시간 날 때마다 당근해서 아기방과 거실을 비우고나니 그 다음에 눈에 들어오는건 옷장.

젊었을 땐 잘 입었던 아끼는 옷들이지만 근 3년간 입은 적 없고, 이젠 애둘맘이 되어버려서 다시 입긴 어렵겠다 싶은 옷이 한가득인데 당근에 몇 개 올려보니 이건 아기용품과 다르게 팔기가 뭔가 어려웠다.

나는 막 10만원 20만원 넘게 주고 산 옷들을 5천원, 3천원에 팔려니 너무 아깝기도 하고 내가 입던 옷을 개인간 거래하는게 불편하기도 하고..

 

 

 

그래서 차라리 이럴거면 중고판매를 할게 아니라 기부를 하자는 생각이 들어서 오늘 옷장을 살짝 정리해서 우리집 주변에 있는 굿윌스토어에 가서 옷을 기부하고 왔다. 내 옷만 가져가려다가 옷장 좀 더 뒤지니 남편 옷이 노다지였다는ㅋㅋ 옷은 새것같은데 지금은 영 안어울리는 옷들이 웨케 많아ㅎㅎ

일단 이번에 모은 옷은 큰 부직포 가방 1.5개 정도 되는 양이었는데 조만간 옷장 정리를 좀 더 해서 다음에 한번 더 가보려고 한다. 당근 파워셀러에서 옷 기부까지.. 성장했네ㅋㅋㅋ

 


 

 

기부 가능한 곳은 아름다운 가게, 굿윌스토어, 옷캔 등이 있는데 (이들 비교는 포스팅 맨 아래 살짝..)

그 중 나는 굿윌스토어를 이용했다. 네이버지도 검색해보니 집에서 차로 25분 정도 걸리는 거리에 매장이 있었고 옷 기부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냐, 물품을 받고있냐 여쭤보니 3박스 이상의 많은 양이 아니면 직접 가지고 오는게 좋다고 해서 아이와 함께 오전 산책 겸 휘리릭 다녀옴ㅎㅎ

 

 

 

참고로 기증 가능 물품은 이렇고 양이 많으면 차량방문을 해주신다고 했다. 택배는 안 된다고 함.

 

 

그리고 이번에 나는 사용감 거의 없는 중고 물품을 가져간거긴 하지만 나도 이런 고민을 했었다. 내가 가져간 물건이 나에겐 소중하지만 남이 보면 쓰레기 일 수도 있고, 어려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긴 커녕 폐기 비용이 더 들까 싶어서. 그런데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한 어떤 사람의 질문에 달린 이 답변을 보고 마음의 부담을 덜고 다녀올 수 있었다. 물론 전화로 문의드렸을 때도 부담없이 가져오시라고 매우 친절하게 말씀해주셔서 좋았다.

 

 

무튼 그렇게 달려서 도착한 굿윌스토어 안양점.

건물 바로 옆에 주차 공간도 있어서 4~5대 정도는 주차도 가능한 것 같았다.

 

 

매장은 생각보다 넓고 쾌적했고 의류부터 소형가전, 식품 등 다양한 물건이 판매되고 있었다.

 

 

도착하자마자 쇼핑백 보여드리니 제일 안쪽 기부센터에서 바로 물품접수를 해 주셨다.

기증물품 수량, 상태 등 간단하게 확인하시고 인수증 주심. 기부금 산정은 일주일 정도 걸리고 문자로 알려주신다고 했다.

 

 

오늘의 좋은 일 끝! 기부 금액과 영수증은 아직이라 그건 문자 오는대로 여기 적어둘 예정ㅎㅎ

세오는 아직 어려서 우리가 오늘 여기서 뭘 한건지 모르겠지만 (매장에서 킨더 사먹은 것만 알듯ㅋㅋ) 앞으로도 아이와 함께 의미있는 일을 많이 할 수 있는 부모가 되고 싶다.

일단 어른 옷은 이렇게 기부를 해봤고.. 집에 몇 번 입지도 못한 새것같은 신생아 옷도 많은데ㅠㅠ 이것도 조만간 잘 모아서 보육원에 다녀오려고 한다.

 

 

아름다운가게 vs. 굿윌스토어 vs. 옷캔

옷 기부를 알아보니 보통 많이 언급되는게 이 세 곳이었다. 난 아름다운가게 밖에 몰랐는데..ㅎㅎ

중고 옷이나 아기옷은 어떻게 기부해야하고, 뭘 기부할 수 있고, 기부금은 얼마로 책정되고 택배는 되는지 방문접수만 되는지.. 궁금한게 많아서 찾아봤었기 때문에 간단하게 정리해본다ㅎㅎ

참고로 당연한 말이지만 이런 곳에 기부하는 물품은 재판매 되기 때문에 최소한 다른 사람들이 돈을 주고 사서 쓸 수 있을 정도의 상태여야 한다. 얼룩이 있거나 오래됐거나 헤진 옷들은 의류수거함으로~

 

 

아름다운가게

- 기부받은 물품 매장 판매, 국내외 소외 계층 지원

- 기부 방법 : 매장방문, 택배, 방문수거

ⅰ) 택배 : 홈페이지에서 신청, CU편의점 택배 이용, 택배비 선불, 꼭 사전 신청 바란다고 써있음

ⅱ) 방문수거 : 3박스 이상이면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방문수거 신청 가능

- 가능 물품은 의류(110 사이즈 이하 아기옷은 안 됨), 영유아잡화, 주방생활잡화, 패션미용, 도서음반, 가전 등 다양

- 기부영수증은 2~3주 이내 발행

- 검색해보니까 옷값이 다른 곳보다 좀 저렴하게 책정된다는 후기가 많았다. 직접 비교는 안 해봤음

 

옷캔

- 국내, 해외 소외계층에게 물품 지원

- 기부 방법 : 택배만 가능

ⅰ) 옷캔 홈페이지에서 예약 :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작성 → 택배 예약/발송 (택배비 1만원 소요, 이것도 기부금에 포함됨) → 영수증 발급

ⅱ) 직접 택배사 이용 : 미리 문의해서 주소지 개별안내 받아야 함

- 가능 물품은 주로 의류 (이불, 인형, 담요 등)

- 기부량 증가로 운송비용이 크게 증가하는 바람에 사업이 원만하게 지원되지 못해서 운송비 후원을 받는다고 함 (1박스당 만원)

- 옷 기준이 상대적으로 까다롭지 않고 약간의 보풀, 얼룩정도는 괜찮아서 심한 오염이 아니라면 세탁하지 않아도 된다고 함

 

굿윌스토어 (밀알복지재단)

- 기부받은 물품 매장 판매, 장애인 일자리 창출

- 기부 방법 : 매장방문, 기증함, 택배, 방문수거 (지점마다 가능한 방법이 조금씩 달라서 전화문의 추천)

- 가능 물품은 의류, 잡화, 생활용품, 책, 가전, 식품 등 다양

- 홈페이지 지점 업데이트가 잘 안 된 것 같다. 안양점도 없다고 나옴. 인터넷에서 나와 가까운 굿윌스토어 검색해보는게 빠를듯.

- 기부금 산정은 굿윌 > 옷캔 > 아름다운가게 순으로 많이 쳐준다고 한다. 다른 사람들 후기~

반응형

댓글